본문 바로가기
  • 나의 FQ(Finacial Quotient)는 성장 중...
부동산

무갭 투자 전세사기를 당하는 않는 법 다섯가지

by 앨리안파파 2023. 3. 5.
반응형

    2020년 이후 부동산 열기가 상승함에 따라 최근 부동산 종사자과 임대업자들이 부동산 갭투자를 이용한 사기 범죄가 2000년 이후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그 대상은 부동산 거래 경험이 많이 있지 않은 20~40대 청년층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실제로 많은 청년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현장에서는 건물 종류, 계약방식, 사기대상 등이 여러가지라 부동산 사기 방식도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신축빌라 전세 계약 시 사기당하는 않는 법.. 다섯 가지'를 알아두고자 기록하기로 한다.

 

 

 

 

 

 

첫 째. 신축빌라를 조심하라.

전세사기를 벌이는 조직의 사기방식를 간단히 보면 이렇다.

건축주는 분양대행업자에게 분양을 의뢰한다. 이과정에서 분양대행업자는 건축주에게 리베이트를 요구하고 매수 금액의 5~10% 정도를 요구한다.

 

여기서 전세보증금이 높을수록 리베이트 비용이 올라가기 때문에 분양대행업자는 세입자에게 과도한 전세보증금을 요구한다. 이로 인해 전세보증금 가격은 매매가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전세보증금보다 높은 기형적인 가격이 형성된다.

 

따라서 신축빌라는 최신 설비와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고, 신축 인 점 때문에 적정가격이 형성되지 않아 전세보증금을 높게 부를 수 있는 맹점이 있다.

 

 

둘째. 발품을 팔아라.

아파트는 공시가와 적정가가 공개되어있기 때문에 누구나 빠르게 가격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빌라는 공시가 제도를 적용받지 않는다. 따라서 그 동네에 오랫동안 거주한 주민이 아니고서는 해당 건물에 시세가 얼마가 적정한지 확인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빌라를 구매하는 경우 부동산 중개인 한 사람만의 의견만 듣지 말고 그 동네 여러 군데를 돌아다녀 발품을 팔아 현장에서 형성된 평균 시세를 확인해야 한다.

 

 

셋째. 이상한데? 대리인만 나왔네?

전세사기에 가담한 중개인이 내미는 서류상에 [부동산(다세대주택) 전세계약서]에 기재되어 있는 집주인은 실제 집주인이 아닌 가짜집주인일 수도 있다.

 

가짜집주인들의 진짜 모습은 몇 백만 원의 리베이트에 혹해 본인의 명의를 빌려주는 사람들이거나, 실제 집주인이 노숙인들의 명의를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대리인만 나와서  '요즘은 다 이렇게 해요.'라고 말한다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넷째. 보증보험은 필수

전세 사기로 피해를 보았지만 보증보험에 가입해 놓은 경우 전세보증금을 반환받을 수 있다.

하지만 나는 근저당설정을 하고 전세보증보험을 가입하려고 했지만. 부동산 중개업자가 달콤한 조건을 내세워 각종 감언이설로 보증보험 가입 안 해도 된다고 설득에 넘어가는 순간 나의 돈은 국가로부터 받는 안전장치를 포기하는 셈이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전세를 권하는 중개인

중개인이 월세보다는 전세를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경우 의심해야 한다.

그들이 자주 쓰는 시나리오는  다달이 내는 고액에 월세를 전세 대출이자로 지급하고 월세도 없는 깨끗한 신축빌라에서 전세로 거주하는게 훨씬 좋다고 유도한다.

그러면서 임차인에게 처음에 집을 소개해줄 때 누가 봐도 더럽고 좋지 않은 집을 먼저 보여준다. 그리고 임차인이 망설일 때 두 번째 집을 소개해주는데 깨끗하고 넓은 신축빌라를 보여준다. 이 경우 임차인은 마음이 흔들려 자연스럽게 깨끗한 후자를 선택하게 경우가 많다.

 

전문변호사 의견에 따르면 임차인은 원래 보려고 했던 건물에 대해 등기부등본도 공부하고 계획을 세우고 오지만, 판단능력이 마비가 되어 대부분의 원래 계약하려고 했던 건물을 선택하지 않고 신축빌라를 선택하게 된다고 한다.

 

 

 

부동산 전세 계약서 작성 시 Tip

 '부동산 전세 계약서' 작성 시 아래와 같이 특약 조항을 넣어달라고 공인중개사에게 요구해야 한다. 

[임대차 계약 이후 아니면 내가 전입한 이후 한 달 이내에 추가로 담보를 설정하지 않는다.

담보가 설정되어 있을 경우 즉시 계약을 해지시킬 수 있고 보증금을 즉시 반환한다]

 

만약 거절하는 공인중개사가 있다면 그 계약을 하지 않길 바란다. 

 

 

 

 

 

 

source: 시사멘터리 추적_28회 무갭 전세사기를 피하는 법

 

💁‍♀️함께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지식

2023.02.08 - [부동산] - 이 데이터를 확인하면 부동산 가격이 적정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확인하면 부동산 가격이 적정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A 이라는 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이 판매를 시작하기 시작하면서 언론들이 해당 제품이 매우 좋다고 호평을 연일 쏟아내고 있습니다. 며칠 동안 이 뉴스를 지켜본 에이든은 주식 초보이지만 그

hyfuture.tistory.com

 

 

300x25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