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나의 FQ(Finacial Quotient)는 성장 중...
해외 주식/해외 주식 정보

8번 미국 대통령 선거 전/후 S&P500 미국 주가 변화 비교 도표

by 앨리안파파 2020. 10. 11.
반응형

8번 미국 대통령 선거 전/후 S&P500 미국 주가 변화 비교 도표





미국 대선 D-Day가 얼마 남지 않았다.

이에 따라 많은 투자자들이 현재 어떠한 포지션을 취해야 할지 궁금할 것이다.

그래서 과거 많은 대통령들이 대선 기간 동안에는 주가 변화가 어땠는지 관련 자료를 search 해봤다.



과거 8개 대선 당시를 살펴보자면 역대 대통령 중에서 조지 W부시 대통령이 가장 불명예로 기록 되었다. 

그 이유는 닷컴버블과 금융위기 당시 당선되었는데 그 때 마침 버블이 터지는 시기였고, 이를 막기에는 관련기업들이 저지른 대출 및 부패들이 너무 많아 부시 대통령도 감당할 수 없었다. 결국 파산하는 미국 기업들이 여기 저기 생겨났고 미증시는 오랜 기간동안 회복하지 못했다.



이와 반대로 월가에서 미증시를 불마켓으로 이끌어 명예로운 대통령으로 기억되는 사람이 있는데, 바로 빌 클린턴 대통령이다.  빌 클린턴은 각종 IT 관련 규제를 무차별하게 해제하여 닷컴버블을 이끈 장본인이다.

덕분에 재임기간 동안 많은 투자자들이 묻지마 투자를 하였고 미국을 비롯하여 글로벌 증시는 불마켓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닷컴버블 정점에 다다른 순간 빌클린턴은 놀라운 타이밍에 대통령을 퇴임하였다. 그리고 그 다음 대통령인 조지 W부시 대통령이 당선되자마자 미증시는 폭락하였다.



하지만 위 사례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고 위의 도표를 자세히 관찰하면 버락오바마와 조시 W부시 대통령의 대선 직후 많이 하락하였지만 나머지 6개의 대통령 선거 종료 이후에는 점진적으로 상승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봤을 때 위 도표를 작성한 글쓴이는 현재 시장에서는 취해야 하는 포지션은 다음과 같이 같다고 말한다.


1. 시장을 무시하세요.

2. 인덱스 펀드를 매수하고 보유하라. 그리고 은퇴할 때까지 팔지마세요.











source: 

personal fanance club (20.9.7 jeremy)


     







300x25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