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관리들은 경기가 강화되고 인플레이션이 높아지면서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빠르고 더 빠른 이자율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일부 정책 입안자들도 곧 대차대조표 축소를 시작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수요일 발표된 의사록에 따르면 " 참가자들은 일반적으로 경제, 노동시장, 인플레이션에 대한 개별 전망을 고려할 때 연방기금금리를 참가자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빨리 또는 더 빠른 속도로 인상하는 것이 타당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12월 14일 부터 15일까지 미국 중앙은행의 정책을 결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회의에서보다 적극적인 인플레이션 대응 자세로 전환했다고 한다.
회의록은 " 일부 참가자들은 연방기금금리 인상을 시작한 직후 연준의 대차대조표 규모를 축소하는 것이 적절할 수도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블룸버그 이코노미스트들의 말
회의록은 FOMC가 경제가 통화 조정을 광범위하게 제거할 준비가 되어있고 오미크론 변형이 속도를 늦추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를 통합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우리는 3월 회의에서 금리 인상의 위험이 상당히 증가했다고 생각하며 1월 회의를 앞두고 FedSpeak에서 추가 징후를 주시할 것이다.
[Anna Wong 수석 미국 경제학자]
회의 후 발표된 익명의 예측에 따르면 연준 관리들은 연준이 올 해 금리 인상을 시작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만장일치로 예상했다고 한다. 이는 당시 FOMC가 이 질문에 대해 공평하게 의견을 나누었음을 보여주었던 9월의 이전 예측에서 전환된 것을 나타낸다.
르네상스 매크로 (Renaissance Macro)의 미국 경제학 책임자 인 닐 두타(Neil Dutta)는 회의록을 "연준이 3월 금리 인상으로 가는 길에 있다" 는 신호로 받아들였다.
의사록은 이번에 " 참가자들은 대차대조표 유출의 적절한 시점이 위원회의 이전 경험보다 정책금리 인상 시점에 더 가깝다고 판단했다" 고 말했다.
또한 "일부 참가자는 정상화 과정에서 상당한 양의 대차 대조표 축소가 적절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인플레이션 인사이트( Inflation Insights)의 설립자이자 시장인 오마이어 샤리프(Omair Sharif)는 회의록이 대차 대조표 결산의 마지막 라운드와 비교하여 " 빠르고 맹렬한 정상화"를 시사한다고 말했다.
회의록은 " 물가 안정과 일치하는 최대 고용 수준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많은 참가자들은 미국 경제가 위원회의 최대 고용 목표를 향해 빠르게 진전하는 것을 보았다"고 말했다. " 일부 참가자는 노동 시간 조건이 이미 최대 고용과 대체로 일치한다."고 보았다.
source: Bloomberg Economics 논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