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나의 FQ(Finacial Quotient)는 성장 중...
Bitcoin

[정보] 비트코인을 '직접' 구매하는 것과 '비트코인 ETF 현물'을 구입하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by 앨리안파파 2024. 1. 14.
반응형

 

 

 

     이번 '비트코인 ETF 현물'이 역사상 최초로 미 정부기관이 거래를 허가함에 따라 생소하시분들이 많아 가장 많이 궁금하신 질문에 대해 문답 형식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읽어보시고 이번 빅뉴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수요일 비트코인 가격을 추적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하여 10년 이상 해당 상품을 출시하기 위해 노력해 온 암호화폐 업계의 판도를 바꾸었습니다.

 

2013년부터 여러 자산 운용사가 비트코인 ETF를 신청했지만, SEC는 시장 조작에 취약할 수 있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했습니다. 그러나지난 8월 법원은 그레이 스케일 인베스트먼트의 비트코인 ETF 신청을 거부한 SEC의 결정이 잘못되었다는 판결을 내렸고, 이에 따라 SEC는 입장을 재고해야 했습니다.

 

수요일에 SEC는 ARK 인베스트먼트, 블랙록, 피델리티 등의 신청을 승인했습니다. 해당 상품의 작동 방식과 이번 승인이 큰 의미를 갖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Q.ETF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나스닥, 뉴욕증권거래소,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될 예정입니다. 자산은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구매한 실물 비트코인으로 구성되며 코인베이스 글로벌과 같은 수탁기관을 통해 보관됩니다.

 

이 상품은 비트코인 벤치마크를 추적합니다. 일부 상품은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가 운영하는 여러 비트코인-USD 시장의 거래 데이터를 취합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의 자회사인 CF 벤치마크에서 제공하는 지수를 추적합니다.

 

SEC의 조작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나스닥과 CBOE는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와 함께 시장 감시 메커니즘을 만들었습니다. 발행사는 0.20%에서 0.8% 사이의 수수료를 부과할 계획이며, 이는 전체 ETF 시장 평균보다 훨씬 낮은 수준입니다.

 

 

 

Q. 비트코인을 직접 구매하는 것과 비트코인 ETF는 다른 건가요?

 

네. 비트코인 현물 ETF를 통해 투자자는 비트코인을 직접 소유하는 데 따르는 복잡성과 위험 없이 비트코인 가격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이버 보안 기록이 부실하고 해킹에 취약한 일부 암호화폐 거래소에 암호화폐 지갑과 계정을설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또한, 암호화폐 업계는 설립자 샘 뱅크먼-프라이드가 설립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파산을 비롯해 일련의 파산과 스캔들을 경험했습니다.

 

다른 거래소들은 미국 증권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는 최근 미국 자금세탁방지법을 위반한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계속해서 많은 투자자들을 경계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반면, ETF는 엄격하게 규제되는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므로 개인 투자자의 기존 증권사 계좌를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이 계좌 역시 면밀한 감독을 받습니다.

 

또한 ETF 구조는 대체 자산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금지된 기관 투자자의 비트코인 접근성을 높여줍니다.

 

 

 

Q. 기존 비트코인 선물 ETF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2021년 SEC는 사전에 합의된 가격으로 비트코인을 사고 파는 계약을 추적하는 비트코인 선물 ETF를 승인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품과 선물 계약의 롤오버 비용은 수익률을 떨어뜨릴 수 있어 많은 투자자가 선호하지 않는 상품입니다.

 

Q. 캐나다와 유럽에는 현물 비트코인 ETF가 없나요?

 

예. 하지만 미국은 세계 최대의 자본 시장으로, 세계 최대의 자산 관리자와 기관 투자자들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Q. 비트코인 ETF의 수익률은 얼마나 될까요?

 

불분명합니다. 2021년 SEC가 승인한 최초의 비트코인 선물 ETF인 프로셰어스 비트코인 전략 ETF는 출시 첫날 거래가 이뤄졌으며, 일부 전문가들은 현물 비트코인 ETF가 출시 첫날에 3배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5년 동안 이 수치를 추정합니다.

 

비트코인은 그레이스케일 판결 이후 70% 상승했지만, 분석가들은 비트코인이 얼마나 더 상승할지 불투명하다고 말했으며, 하지만 단순히 돈 때문만은 아닙니다. 암호화폐 업계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는 암호화폐 산업의 정당성을 높이고 비트코인을 주류로 끌어올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는 또한 암호화폐 업계와 암호화폐 업계를 단속하고 있는 증권거래위원회(SEC) 간의 광범위한 줄다리기가 진행되는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이 특정 전투에 관해서는 업계가 승리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출처:

Reuters,

Cryptoslate,

the joongang,

300x25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