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나의 FQ(Finacial Quotient)는 성장 중...
생활정보

대학졸업장이 없어도 가능한 디지털노마드 직업 5가지

by 앨리안파파 2023. 8. 27.
반응형

     미국 노통 통계국( BLS)에 따르면 2020년~ 2031년까지 1,190만 개의 새로운 직업이 탄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합니다. 3차 산업혁명을 주도했던 인터넷 시장이 이제는 더욱 확장되고 더욱 가속화되어 빅 데이터 사업, 인공지능,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등 비즈니스가 가능하게 되어 많은 기업들이 관련 직업군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팬데믹 공식 선언 전에도 4차 산업 관련 직업들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는데 팬데믹이후 외출이 통제되면서 원격 또는 재택근무 관련 직업들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현재 세대는 4차 산업혁명 태동기에 진입했습니다. 과거에는 한 국가에서 곡물과 자원을 생산해 여러 국가에 소비재를 팔아 국가의 부를 창출했지만, 현재 세대는 데이터, 문화, 서비스, 정보 등을 여러 국가와 거래함으서 부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 세계에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넷플릭스라는 기업은 회원 정보를 데이터센터에 저장 후 AI가 회원이 선호하는 장르를 자동 분류해서 추천해주는데 그 수준이 매우 정확해 시청자들이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현재는 전 세계에서 영화 및 드라마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 점유율 1위이며,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으로서 시가총액 152조원의 글로벌 대형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때문에 넷플릭스은 전 세계에서 요구하는 콘텐츠 수요를 확보하기 위하여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으며, 그에 관련된 직업군이 상당히 많이 필요하고 실제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된 직업군들은 대부분 4차 산업과 관련되었고, 시나리오 작가, 콘텐츠 창작자, 빅데이터 관리자, 번역가, SNS 마케팅 담당자, 디자인 및 그래픽 작가 등 디지털 노마드가 가능한 직업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디지털 노마드라는 직업군이 현재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미래에도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오늘은 대학교 졸업장이 없어도 도전과 열정이 있다면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작가

작가라는 직업은 과거에도 있었고, 많은 훌륭한 분들이 계시지만 3차 혁명 전에는 펜과 종이에 한 자 한 자 종이에 써내려가며 맞춤법, 오타, 띄어쓰기 수정, 문맥, 문단 수정 작업등으로 몇 년이상이 소요되고 또한 국문학과 출신등 전문가들이 하는 등 일반인들이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요즘 작가들은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노하우를 빠르게 배우며 PC로 작업하며 오탈자, 맞춤법 등 AI가 자동으로 교정해주고 있어 시간이 단축되어 꽤 많은 젊은 사람들도 출판에 도전하고 있으니 글쓰기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도전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블로거

우리는 어떤 문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생긴다면 해결점을 찾기 위하여 포털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러면 알고리즘은 그 질문에 대해 관련성이 높은 문장을 추천해주는데 대부분 유저들은 해당 질문에 대해 자세하게 쓰인 블로그 포스팅을 보고 결정을 많이 합니다.

 

이처럼 블로그는 우리 생활에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어 블로거들이 이를 활용하여 마케팅, 비즈니 확장, 이력 및 노하우 축적, 소통 창구로 등으로 이용하여 돈을 벌고 있습니다.

 

💁‍♀️ 유투버

두 말하면 잔소리인 만큼 최고의 디지털 노매드 직업입니다.

현재 많은 유튜버들이 고퀄리티이면서 현란한 영상들을 올리면서 활약하고 있어 내가 끼어들 자리가 없을 것 같지만 대부분 인기 유튜버들은 본인이 하고 있는 작업(예시 : 게임, 노래, job, 독서)을 공유하며 간단한 일상을 올리는 것뿐입니다.

 

 

💁‍♀️ 온라인 교육 강사

팬데믹으로 온라인 강의 플랫폼이 빠르게 발전하였고 그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지 수강할 수 있는 콘텐츠 종류가 증가하였습니다. 이 콘텐츠 종류에는 과거에는 교수, 교사, 영어강사 등이 가르치는 필수 과목에만 한정되었지만 현재는 자신이 좋아하는 오랫동안 한 분들이 노하우를 여러 사람에게 공유하는 형태의 콘텐츠들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모티콘 그리기, 사진 찍고 돈 버는 법, 글쓰기 하는 법, 블로그로 돈 벌기 , 타로카드 배우기 등이 있습니다.

 

💁‍♀️ 영상 편집 및 콘텐츠 제작자

source: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몇 년 전부터 스트리밍 서비스 기술이 놀라울 정도 발전함에 OTT 플랫폼 성장률이 무섭게 치고 올라왔습니다. 과거에는 오로지 지상파 TV에서만 제공해주는 콘텐츠만 볼 수 없었기에 다양한 작품을 보는 데 한계가 있었지만, 요즘은 유튜브, 웨이브, 네이버 TV 등 개인이 만든 다양한 작품들을 선택하며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출연자들을 밝게 빛나게 해 줄 영상편집기술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영상제작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2022년 이후에도 꾸준히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이니 배워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상입니다. 

300x250
반응형

댓글